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음악 스트리밍 업체(지니뮤직) & 유튜브 뮤직(레드) 솔직 비교 후기

by All린이 2020. 2. 29.

유튜브프리미엄을 인도우회하여 가입했다고 이전에 포스팅했다.

2020/02/21 - [일상] - 약 2000원에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하기 - 인도 우회(PC ver)

 

약 2000원에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하기 - 인도 우회(PC ver)

오늘은 이전 Youtube Vanced포스팅에 이어 저렴하게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이다. 2020/02/10 - [일상] - 루팅없이 무료로 유튜브 프리미엄 즐기기 - 유튜브 밴스드(youtube vanced) 루팅..

dkanshfo.tistory.com

유튜브 프리미엄(레드)의 장점을 소개했는데, 이번에는 유튜브 뮤직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나는 지금까지 통신사 할인이 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왔다.

(SK => 멜론, KT, U+ => 지니뮤직)

 

 

물론 변경하는 것도 귀찮아져서 통신사 상관없이 약 1년 6개월 정도 지니뮤직을 이용해왔다.

 

 

 

 

그러다 보니 어느순간 위와 같이 8000원 정도가 결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사실 음악감상에 매월 8000원이라는 돈이 많으면 많다고 생각하지만, 음악을 평소에 많이 듣는 나에게는 필수요소였다.

그래서 지금까지 사용해왔는데, 유튜브 프리미엄(레드)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뮤직을 몇 일간 사용해보고 지니뮤직 해지를 결정했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VS 유튜브 뮤직

 

국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장점

1. 국내 음악의 양

2. 음질

3. 다양한 기능 및 UI

 

단점

1. 부족한 해외 음악 컨텐츠

2. 음원화 된 곡만 청취 가능

 

본인이 국내 노래 위주로만 듣는다면 오히려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는게 더 좋을 것이다.

왜냐면 비주류 국내 음악은 유튜브 뮤직에 없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에는 대부분 있다.

또한, 유튜브 뮤직은 편의기능이 좀 부족한데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 보면 다양한 편의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가격이 8000원 선(But 통신사 할인 시 약 5000원)으로 되어있으며, 이것은 유튜브 뮤직도 마찬가지다. 근데 유튜브 프리미엄(레드)도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좀 떨어진다.

그러나 번거로움은 있지만 주기적으로 서비스업체 or 사용자 변경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가능하다.

(물론 인도우회를 통하면 더 저렴한 유튜브 프리미엄&뮤직을 이용할 수 있다.)

 

 

유튜브 뮤직

 

 

 

 

장점

1. 동영상과 함께 음악 감상

2. 다양한 음원

3.  추천 알고리즘

 

 

단점

1. 가사 미지원

2. 음질

3. 타이머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음원이다.

스트리밍 어플도 미국의 주류 음악을 지원하지만, 유튜브 뮤직은 비주류 미국음악 그리고 일본/중국/기타나라의 음원도 제공한다.

또한, 노래 한 곡에 대해 라이브, Cover곡 등 다양화 되어있는점이 좋다.

왜냐면 다른가수 or 일반인 Ver의 노래가 더 좋은 경우가 있는데, 난 허각, 임한별 그리고 기타 일반인들의 노래도 자주 듣는편이라 참 좋은 것 같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에 비등한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이다.

사실 스트리밍 어플에서는 플레이리스트만 듣거나 Top100을 듣는 경우가 많을텐데, 유튜브 뮤직도 유튜브처럼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이 적용되어있다.

 

위와 같이 전상근 - 사랑이란 멜로는 없어를 감상하면 이와 비슷한 장르의 추천리스트가 위처럼 생성된다.

즉, 본인이 듣는 노래랑 비슷한 장르/가수를 추천하여 새로운 노래를 추천함으로써 지루함이 없는 음악감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끔 카페에서 좋은 멜로디의 노래(발라드 or 재즈)가 나올 때, 네이버 음악검색을 하며 노래를 찾을 때 희열을 느끼곤 한다.

그러므로 추천알고리즘을 통해 새로운 좋은 노래(Top100에 없는)를 찾는 그 희열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편의기능이 없다는 것도 크다.

특히 가사

나는 주로 멜로디 위주로 들어서 가사를 따로 보는 편이데, 유튜브 뮤직에는 가사지원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도 위와 같이 가사가 있는 동영상으로 노래를 재생하면 가사를 볼 수 있다.

그리고 타이머

지니의 경우에는 타이머 기능이 지원되는데, 유튜브 뮤직은 별도 타이머 기능이 없다.

그러나 이것 역시 아이폰 기본 내장 어플 '시계'에 타이머 기능을 이용하여 해결가능하다.

 

다음 포스팅에서 지니뮤직 해지방법 및 타이머 설정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2020/03/01 - [일상] - 지니뮤직 해지(PC/모바일) & 유튜브 뮤직 타이머 설정 Tip(feat. 아이폰)

 

지니뮤직 해지(PC/모바일) & 유튜브 뮤직 타이머 설정 Tip(feat. 아이폰)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하지 못했던 지니뮤직 해지와 유튜브 뮤직 타이머 종료를 알아보겠다. 2020/02/29 - [일상] - 음악 스트리밍 업체(지니뮤직) & 유튜브 뮤직 솔직 비교 후기 음악 스트리밍 업체(지니뮤..

dkanshfo.tistory.com

 

댓글